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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 올해 벌써 9곳

by 우아소 2023.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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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 올해 벌써 9곳이다. 건설업계 위기, 폐업 공포와 미분양 문제 건설업계는 부동산경기 침체와 자금경색으로 인해 '줄폐업 공포'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종합공사업체와 하도급을 담당하는 전문건설업체의 폐업 공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부도난 건설업체는 총 9곳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자본력과 브랜드파워를 갖춘 대형사가 아닌 중소·중견업체가 사업 위축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 올해 벌써 9곳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 올해 벌써 9곳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 올해 벌써 9곳

 건설업계 위기의 핵심은 주택시장과 비주택시장을 가릴 것 없이 '미분양' 우려다. 특히 지방에서 악성 미분양인 '준공 후 미분양' 문제가 여전하다.

 이에 따라 금융사로부터 대출받은 시행사,시공사는 분양에 성공해야 자금을 회수할 수 있지만, 사업이 미뤄지거나 성과가 나쁘면 대출 연장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로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미분양 공포에 시행사 간 토지 확보경쟁도 옛말이 됐고, '부도위기만은 피하자'는 기조가 굳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러한 가운데, 업계에선 상대적으로 자본력이 부족한 중소·중견사는 유동성 위기에 빠지는 회사가 더 늘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는 브랜드파워와 자본력을 강화하고, 미분양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중소, 중견사의 유동성 위기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건설사의 경영 위기와 파산 위험

 미분양 상황이 발생하면, 건설사는 자금 조달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의 건물을 건설하는 데는 막대한 비용이 드는데, 이를 위해 대출을 받거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합니다. 그러나 미분양 상황에서는 예상한 수익이 나오지 않아 부채를 갚기 어렵게 되며, 이로 인해 회사의 신용도가 하락하고 추가적인 자금 조달도 어려워집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

 미분양 상황은 단순히 해당 건설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경제 전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부동산 시장은 다른 산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건설사의 미분양 문제가 확산되면 금융시장에 충격을 주고, 고용과 소비 등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래 계획 및 사업 방향 변경

 많은 건설사들은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분양 가격 인하나 할인 판매 등 직접적인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반면, 다른 기업들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사업 모델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중심에서 상가나 오피스 임대 사업으로 바꾸거나 청년주거 지원 정책 등 정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회적 기여와 함께 회복력 있는 사업 모델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미분양이란 무엇인가?

 "미분양"이란 부동산 개발사가 새로 지은 건물(예: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을 판매하려 했으나, 일정 기간 동안 충분한 구매자를 찾지 못해 남아있는 미판매 재산을 의미합니다.

 건설사는 보통 건물을 지어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며, 이를 통해 건설에 필요한 비용을 회수하고 이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시장 상황이 좋지 않거나 가격 설정, 위치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충분한 구매자를 모으지 못하면 미분양 상황이 발생하며,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까지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분양은 건설사의 경영 안정성에 큰 위협이 되며, 미분양으로 인한 건설사 줄폐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 받아 건설비용을 마련한 경우라면 대출금의 원금 및 이자를 갚는 데 어렵게 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파산 위험도 있습니다. 또한 미분양 상황은 부동산 시장과 국가 경제 전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미분양 상황에서 건설사들이 취해야 할 대책

 미분양 상황에서 건설사들이 취해야 할 대책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 분양가 인하 :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분양가를 인하하는 것입니다. 구매자들이 부동산을 구매하지 않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높은 가격 때문일 수 있으므로, 분양가를 낮추면 더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판매 전략 개선 : 판매 전략을 재조정하여 다시 시장에 나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타겟 고객층을 재선정하거나 마케팅 방법을 바꾸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 재개발 또는 리모델링 : 부동산의 위치나 품질 등이 문제라면, 해당 부동산을 재개발하거나 리모델링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임대 사업으로 전환 : 판매가 어렵다면, 해당 부동산을 임대 사업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초기 투자 비용 회수에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안정적인 장기 소득원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협력사와의 파트너십 강화 : 금융 기관, 정부 기관 등과 협력하여 자금 조달 및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기타 혜택 제공 : 주차공간 확보, 관리비 면제 등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구매 의욕을 유발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대책들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 (예: 경제 상황, 시장 동향, 고객 성향 등) 을 고려했을 때 최적의 해결책은 그때그때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미분양 상황이 언제 종료될까?

 미분양 상황이 언제 종료될지는 매우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조건들이 만족되어야 미분양 상황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 경제 상황 개선 : 경기가 호전되고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면, 부동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게 됩니다.
  • 금리 변동 : 금리가 낮아지면 대출을 통한 주택 구매가 용이해져서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정부 정책 : 정부의 부동산 관련 정책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청약제도 개선,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지원 확대 등의 정책은 미분양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건설사의 판매 전략 변경 : 건설사는 분양 가격 인하, 마케팅 전략 변경 등으로 미분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공급과잉 해소 : 부동산 공급과잉 상황에서는 과도한 공급량 자체를 줄여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들 모두 예측 가능하지 않고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미분양 상황이 언제 종료될지는 명확히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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